어린이를 위한 구문독해
3. 영어 읽기 유창성: 단어 해독과 내용 이해 사이의 연결고리(Dvid J. Chard, John J. Pikulski, & Sarah H. Mcdonagh)
justa
2025. 1. 5. 21:47
영어 읽기 유창성을 위한 단어해독에서 그 단어로 구성된 문장이나 문단의 내용 이해 사이에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지를 연구한 논문을 소개한다.
1. 읽기 유창성 정의
- 유창성이란 “내용 이해를 방해할 수 있는 단어 인식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운 상태”로 정의된다.
- 단어의 의미를 알아내려고 애쓰는데 모두 소진하면,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에 쓸 집중력이 바닥난다.
- 인쇄된 단어에 대한 소리 기억과 의미가 연결되지 못하면, 그 단어를 해독하거나 유창하게 읽을 수 없다.
- 국제읽기협회의 Literacy Dictionary에서는 유창성이란 “이해를 방해할 수 있는 어휘 인식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운 상태”라고 정의. 읽기 유창성에 대한 정의를 이해력까지 확장.
- Alt와 Samuels(2011)는 유창성은 읽기 속도와 이해력이 동시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
- 유창성이 이해력의 결과물인지, 이해를 촉진하는 것인지는 더 연구해야 할 과제. 그러나 그 둘은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다(Strecker, Roser, Martinez (1998)).
- 읽기 유창성은 효율적으로 단어를 이해하는 기술, 즉 독자가 문맥속에서 단어의 뜻을 구분해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 유창성은 정확하고 빠르게 감정을 표현하며 소리 내어 읽는 것으로 정의되고 조용히 읽을 때도 내용을 이해하게 한다.(Pikulski & Chard, 2005)
2. 읽기 유창성 개념의 역사적 발달 과정
3. Ehri 읽기 발달과 유창성 발달 단계
4. 유창성 발달 5단계
1) 1단계: 소리와 문자의 관계
- 유창성 습득을 위한 전제조건(Ehri):
- 문자와의 친숙성
- 음소인식
- 단어에서 알파벳이 어떤 음소로 발음되는지 지식
- 문자와 소리 연결과 같은 단순한 과정에서 시작하여, 여러 음절을 가진 단어 읽기와 같은 복잡한 과정으로
- 음소인지와 알파벳 원리 지도는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 소리와 문자 관계를 이해를 위한 활동: 시 읽기, 단어의 종류에 따라 그림 맞추기. 알고 있는 단어 활용하여 단어 격자 맞추기.
2) 2단계: 읽기 유창성을 위한 기초적 언어능력
- Ehri(1995, 1998, 20000)는 구문(문법적 기능과 단어)구절의 의미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문자와 소리 관계를 이해하는 기초적인 언어능력 필요. 단어를 유창하게 읽는 것은 그 단어를 입으로 읽는 것이 얼마나 익숙한 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zigzag vs onychophagia)
- 구어와 어휘력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명시적인 지도 필수.
- 자주 나오는 단어와 글의 내용 파악에 필수적인 단어는 소리 내어 읽기 전에 그림이나 동의어, 또는 간단히 단어의 의미를 알려주며 미리 가르쳐야 한다.
- 그룹 수업시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생으로 그룹을 구성하여, 부족한 학생이 잘 하는 학생과 대화 나눌 수 있도록 한다.
- 추가적인 어휘 연습이나 복습은 단어 벽(word wall)과 같은 활동을 활용. 자주 나오는 단어를 벽에 붙여 놓고 연습을 하거나, 의미를 연결하는 맵핑을 하고 새로운 단어들이 학생들의 경험과 연결되도록 한다.
3) 3단계: 고빈도 어휘 (High Frequency Vocabulary) 가르키기
- 고빈도 어휘란 the, of, and, at, to 처럼 자주 반복되는 단어를 말한다.
- 자주 나오는 단어들을 즉시 인식하는 것은 초기 읽기 단계의 학습자의 유창성 개발에 매우 중요(Torgesen & Hudson, 2006).
- 단어 게시판(word wall)을 이용하여 가르친다(Cunningham, 2000)
- 파닉스 접근 방법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총체적 접근 방법으로 자주 나오는 어휘를 가르친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단어 전체를 읽을 수 있도록 플래시카드를 활용.
4) 4단계: 단어와 철자 패턴 인식하기
- 읽기를 하는 동안 초보 독자와 성숙한 독자가 단어를 인식하는 단위의 크기가 다르다(Ehri, 1997, 1998, 2005; Samuels, 1999, 2002)
- 학생들은 먼저 라임을 이루는 철자와 소리를 보고 듣고 인식하여 더 잘 기억한다. 이때 단어의 부분과 철자 패턴을 연관성없이 지도하는 것은 유창성 개발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단어의 부분과 철자 패턴을 서로 연관된 텍스트를 사용하여 충분히 연습하고, 또 연습할 텍스트가 발전 단계별로 충분히 많다면 어휘 학습과 철자 패턴 학습은 학생들의 유창한 읽기 능력 향상에 상당한 기여 가능.
5) 5단계:
(1) 해독전략 가르키기 1
- 단어를 인지하는 최고의 방법은 집중하지 않고도 즉시 인식하는 것(Ehri, 1997, 1998, 2005). 그러나 초기 학습자에 적용 한계.
- 유치원과 1학년 초기에는 단어의 소리와 글자의 특징에 관하여 주의를 기울이면서,부분적인 알파벳 단계에서 전체적인 알파벳 단계로 발전하는데 중점.
- - 글자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다.
- - 글자를 볼 때, 글자의 소리를 떠올린다.
- - 소리를 모두 합해서 단어를 읽기 위해 알고 있는 “단어 부분(-ent, -ing 등)을 찾아본다.
- - 자신에게 물어본다: 이 단어는 내가 아는 것인가? 내가 읽고 있는 것이 이해 되는가?
- - 만약에 이해되지 않는다면, 다른 전략을 시도한다. (예: 다른 방법으로 발음하고 계속 읽어본다.)
(2) 해독전략 가르키기 2
- 학생들은 해독을 위해 파닉스, 단어의 부분 그런 다음 문맥을 활용.
- 단어를 이해하기 위해 문맥을 첫 번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명백한 한계가 있다.
- 문맥속에서 단어를 쉽게 예측할 수 있다면 단어의 그래픽 정보에 집중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 문맥은 특정한 단어의 정확한 뜻을 이끌어 내기에 부족. Ehri연구에 의하면 문맥을 통한 알 수 있는 단어의 의미는 10%정도.
그러나 단어를 해독하기 위해 문맥과 다른 방법을 같이 활용하는 것은 단어 해독에 중요한 역할
5. 읽기가 힘든 학생들의 공통점과 유창성 지도 방안
1) 읽기가 힘든 학생들의 공통된 현상(Torgesen, Rashotte, & Alexander, 2001)
- 읽기 중, 인식되는 단어의 부분
- 싸이트워드(sight word)를 처리하는 속도
- 새로운 단어를 알아보는데 걸리는 두뇌 정보처리(알고있는 단어와 유사점 찾기, 문맥이나 단락의 의미를 통해 추론하기 등) 속도
- 단어 인식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맥 활용 정도. (읽기 능숙한 학생일수록 문맥 활용한 단어 의미 찾기 줄어든다. 풍부한 배경지식과 어휘력이 탑재돼 있기 때문에)
- 단어의 뜻을 파악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
2) 실천 가능한 유창성 지도 방안
- 소리와 문제에 대한 기초 능력 형성: 음운인식, 문자와의 친숙성, 파닉스
- 어휘와 언어 사용 능력을 습득하고, 확장하기
- 자주 나오는 단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와 연습 제공
- 공통 단어 부분과 철자 유형 가르치기
- 문자 해독 방법을 연습하고 가르치기
- 알맞은 교재를 사용하여 읽기를 지도하고 읽기 속도를 빠르게 하기
- 읽기를 힘들어 하거나, 학년 수준 미달 학생들을 위해 반복 읽기 사용.
- 적절한 평가 절차를 통해 학생의 유창성 발달 과정을 관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