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구문독해

3. 영어 읽기 유창성: 단어 해독과 내용 이해 사이의 연결고리(Dvid J. Chard, John J. Pikulski, & Sarah H. Mcdonagh)

justa 2025. 1. 5. 21:47

영어 읽기 유창성을 위한 단어해독에서 그 단어로 구성된 문장이나 문단의 내용 이해 사이에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지를 연구한 논문을 소개한다.


 

1. 읽기 유창성 정의

  • 유창성이란 “내용 이해를 방해할 수 있는 단어 인식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운 상태”로 정의된다.
  • 단어의 의미를 알아내려고 애쓰는데 모두 소진하면,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에 쓸 집중력이 바닥난다.
  • 인쇄된 단어에 대한 소리 기억과 의미가 연결되지 못하면, 그 단어를 해독하거나 유창하게 읽을 수 없다.
  • 국제읽기협회의 Literacy Dictionary에서는 유창성이란 “이해를 방해할 수 있는 어휘 인식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운 상태”라고 정의. 읽기 유창성에 대한 정의를 이해력까지 확장.
  • Alt와 Samuels(2011)는 유창성은 읽기 속도와 이해력이 동시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
  • 유창성이 이해력의 결과물인지, 이해를 촉진하는 것인지는 더 연구해야 할 과제. 그러나 그 둘은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다(Strecker, Roser, Martinez (1998)).
  • 읽기 유창성은 효율적으로 단어를 이해하는 기술, 즉 독자가 문맥속에서 단어의 뜻을 구분해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 유창성은 정확하고 빠르게 감정을 표현하며 소리 내어 읽는 것으로 정의되고 조용히 읽을 때도 내용을 이해하게 한다.(Pikulski & Chard, 2005)

2. 읽기 유창성 개념의 역사적 발달 과정

 

3. Ehri 읽기 발달과 유창성 발달 단계

 

4. 유창성 발달 5단계

1) 1단계: 소리와 문자의 관계

  • 유창성 습득을 위한 전제조건(Ehri):
    • 문자와의 친숙성
    • 음소인식
    • 단어에서 알파벳이 어떤 음소로 발음되는지 지식
  • 문자와 소리 연결과 같은 단순한 과정에서 시작하여, 여러 음절을 가진 단어 읽기와 같은 복잡한 과정으로
  • 음소인지와 알파벳 원리 지도는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 소리와 문자 관계를 이해를 위한 활동: 시 읽기, 단어의 종류에 따라 그림 맞추기. 알고 있는 단어 활용하여 단어 격자 맞추기.

2) 2단계: 읽기 유창성을 위한 기초적 언어능력

  • Ehri(1995, 1998, 20000)는 구문(문법적 기능과 단어)구절의 의미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문자와 소리 관계를 이해하는 기초적인 언어능력 필요. 단어를 유창하게 읽는 것은 그 단어를 입으로 읽는 것이 얼마나 익숙한 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zigzag vs onychophagia)
  • 구어와 어휘력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명시적인 지도 필수.
  • 자주 나오는 단어와 글의 내용 파악에 필수적인 단어는 소리 내어 읽기 전에 그림이나 동의어, 또는 간단히 단어의 의미를 알려주며 미리 가르쳐야 한다.
  • 그룹 수업시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생으로 그룹을 구성하여,  부족한 학생이 잘 하는 학생과 대화 나눌 수 있도록 한다.
  • 추가적인 어휘 연습이나 복습은 단어 벽(word wall)과 같은 활동을 활용. 자주 나오는 단어를 벽에 붙여 놓고 연습을 하거나, 의미를 연결하는 맵핑을 하고 새로운 단어들이 학생들의 경험과 연결되도록 한다.

3) 3단계: 고빈도 어휘 (High Frequency Vocabulary) 가르키기

  • 고빈도 어휘란 the, of, and, at, to 처럼 자주 반복되는 단어를 말한다.
  • 자주 나오는 단어들을 즉시 인식하는 것은 초기 읽기 단계의 학습자의 유창성 개발에 매우 중요(Torgesen & Hudson, 2006). 
  • 단어 게시판(word wall)을 이용하여 가르친다(Cunningham, 2000)
  • 파닉스 접근 방법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총체적 접근 방법으로 자주 나오는 어휘를 가르친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단어 전체를 읽을 수 있도록 플래시카드를 활용.

4) 4단계: 단어와 철자 패턴 인식하기

  • 읽기를 하는 동안 초보 독자와 성숙한 독자가 단어를 인식하는 단위의 크기가 다르다(Ehri, 1997, 1998, 2005; Samuels, 1999, 2002)
  • 학생들은 먼저 라임을 이루는 철자와 소리를 보고 듣고 인식하여 더 잘 기억한다. 이때 단어의 부분과 철자 패턴을 연관성없이 지도하는 것은 유창성 개발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단어의 부분과 철자 패턴을 서로 연관된 텍스트를 사용하여 충분히 연습하고, 또 연습할 텍스트가 발전 단계별로 충분히 많다면 어휘 학습과 철자 패턴 학습은 학생들의 유창한 읽기 능력 향상에 상당한 기여 가능.

5) 5단계: 

(1) 해독전략 가르키기 1

  • 단어를 인지하는 최고의 방법은 집중하지 않고도 즉시 인식하는 것(Ehri, 1997, 1998, 2005). 그러나 초기 학습자에 적용 한계.
  • 유치원과 1학년 초기에는 단어의 소리와 글자의 특징에 관하여 주의를 기울이면서,부분적인 알파벳 단계에서 전체적인 알파벳 단계로 발전하는데 중점. 
  • - 글자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다.
  • - 글자를 볼 때, 글자의 소리를 떠올린다.
  • - 소리를 모두 합해서 단어를 읽기 위해 알고 있는 “단어 부분(-ent, -ing 등)을 찾아본다.
  • - 자신에게 물어본다: 이 단어는 내가 아는 것인가? 내가 읽고 있는 것이 이해 되는가?
  • - 만약에 이해되지 않는다면, 다른 전략을 시도한다. (예: 다른 방법으로 발음하고 계속 읽어본다.)

(2) 해독전략 가르키기 2

  • 학생들은 해독을 위해 파닉스, 단어의 부분 그런 다음 문맥을 활용.
  • 단어를 이해하기 위해 문맥을 첫 번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명백한 한계가 있다.  

      - 문맥속에서 단어를 쉽게 예측할 수 있다면 단어의 그래픽 정보에 집중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 문맥은 특정한 단어의 정확한 뜻을 이끌어 내기에 부족. Ehri연구에 의하면 문맥을 통한 알 수 있는 단어의 의미는 10%정도.

그러나 단어를 해독하기 위해 문맥과 다른 방법을 같이 활용하는 것은 단어 해독에 중요한 역할

 

 

5. 읽기가 힘든 학생들의 공통점과 유창성 지도 방안

 

1) 읽기가 힘든 학생들의 공통된 현상(Torgesen, Rashotte, & Alexander, 2001)

  1. 읽기 중, 인식되는 단어의 부분
  2. 싸이트워드(sight word)를 처리하는 속도
  3. 새로운 단어를 알아보는데 걸리는 두뇌 정보처리(알고있는 단어와 유사점 찾기, 문맥이나 단락의 의미를 통해 추론하기 등) 속도
  4. 단어 인식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맥 활용 정도. (읽기 능숙한 학생일수록 문맥 활용한 단어 의미 찾기 줄어든다. 풍부한 배경지식과 어휘력이 탑재돼 있기 때문에)
  5. 단어의 뜻을 파악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

2) 실천 가능한 유창성 지도 방안

  • 소리와 문제에 대한 기초 능력 형성: 음운인식, 문자와의 친숙성, 파닉스
  • 어휘와 언어 사용 능력을 습득하고, 확장하기
  • 자주 나오는 단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와 연습 제공
  • 공통 단어 부분과 철자 유형 가르치기
  • 문자 해독 방법을 연습하고 가르치기
  • 알맞은 교재를 사용하여 읽기를 지도하고 읽기 속도를 빠르게 하기
  • 읽기를 힘들어 하거나, 학년 수준 미달 학생들을 위해 반복 읽기 사용.
  • 적절한 평가 절차를 통해 학생의 유창성 발달 과정을 관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