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를 위한 초등문법 교수지침

미국 초등학교 학년별 문법정리

by justa 2025. 2. 28.

미국은 특정 주(state)의 교육 기준(Common Core Standards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략적인 문법개념과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초등학생을 위한 구문 해석 교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영어교육의 목표를 참고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현실 상황과 너무 유리되어있다. 


 

학년 (Grade) 주요 문법 개념 (Key Grammar Concepts) 학습 내용 (Description)

1학년 (Grade 1) 문장 시작 대문자와 문장부호; 명사와 대명사; 동사 시제(현재·과거·미래); 형용사; 기본 접속사(and, but, or) 문장의 첫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하고 마침표나 물음표 등 문장부호로 끝맺는 법을 배웁니다. 또한 사람 이름이나 요일 등의 고유명사는 대문자로 표기하고, 날짜나 단어 나열 시 쉼표를 사용하는 등 기본적인 문장부호 규칙을 익힙니다. 명사의 단수·복수형 개념을 배우고, I, you, he/she 등 인칭대명사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동사의 현재형·과거형과 간단한 미래형(will)을 익혀 기본 시제를 표현합니다. 형용사를 사용해 사물의 색깔, 크기 등을 묘사하고, and, but, or 같은 기본 접속사로 단어나 쉬운 문장을 연결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2학년 (Grade 2) 고유명사 대문자; 집합명사; 복수형 변화(불규칙 포함); 재귀대명사; 형용사와 부사; 불규칙 동사 과거형; 문장 확장(접속사 활용); 편지 형식 및 아포스트로피 공휴일 이름이나 도시/국가 이름 등 새로운 고유명사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는 규칙을 배웁니다. family나 team처럼 여러 대상을 한 그룹으로 묶어 나타내는 집합명사(collective noun)를 배우고, child–children이나 mouse–mice처럼 불규칙 복수형 형태도 익힙니다. 또한 myself, yourself 등 주어 자신을 가리키는 재귀대명사를 배웁니다. go–went처럼 규칙에 맞지 않게 변화하는 불규칙 동사의 과거형을 학습하며, 형용사와 부사의 용법을 구별하여 문맥에 맞게 올바르게 사용합니다. 문장을 확장하는 연습도 시작하여, 간단한 문장들을 접속사로 연결하거나 어순을 바꾸어 더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 봅니다. 편지 글에서는 인사말과 맺음말 다음에 쉼표를 사용하는 형식을 익히고, 단어의 축약형(예: don’t)이나 소유격 표현에 아포스트로피(’)를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3학년 (Grade 3) 품사 역할 이해; 주어-동사 일치; 대명사-선행사 일치; 추상명사; 동사 시제(현재·과거·미래); 비교급·최상급; 등위·종속 접속사; 문장 유형(단문/중문/복문); 구두점(따옴표, 주소 등)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 품사별 역할을 이해하고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주어-동사 수 일치를 지키고, 대명사가 가리키는 대상(선행사)과 대명사의 인칭·수 일치를 유지하는 법을 익힙니다. 사랑(love), 행복(happiness)처럼 형태가 없는 개념을 나타내는 추상명사도 학습합니다. 규칙 및 불규칙 동사의 다양한 시제형(현재·과거·미래)을 활용하여 올바른 시제로 문장을 구성합니다. 또한 형용사와 부사비교급·최상급 형태(fast – faster – fastest / quickly – more quickly – most quickly)를 배워 비교하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문장 연결 면에서는, 등위접속사(and, but, or)뿐 아니라 because, when 등의 종속접속사를 사용하여 단문, 중문, 복문을 작성하는 연습을 합니다. 구두점 측면에서는, 책이나 이야기 제목의 주요 단어를 대문자로 쓰고, 주소 작성 시 항목 사이에 쉼표를 넣는 법을 배웁니다. 대화문에서는 따옴표와 쉼표를 사용해 인물의 말을 구분하며, 명사의 소유를 나타낼 때 이름 뒤에 ’s나 *s’*를 붙이는 표기법도 익힙니다.
4학년 (Grade 4) 관계대명사/관계부사; 진행형 시제; 조동사(modal verbs); 형용사 어순; 전치사구; 문장 구조 수정(단편/run-on); 혼동하기 쉬운 단어; 구두점(인용문, 쉼표 등) 관계대명사(who, which 등)와 관계부사(where, when, why)를 도입하여 두 문장을 하나로 연결하고, 관계절(relative clause)을 만드는 법을 배웁니다. 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시제(예: is running, was running, will be running)를 학습하여 진행 중인 동작이나 배경 상황을 묘사합니다. can, may, must 등의 조동사를 사용하여 가능성, 허가, 의무 등의 의미를 표현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여러 형용사를 함께 쓸 때는 의견-크기-나이-색-출신-재질 순서로 배열하는 등 형용사 어순 규칙을 배웁니다. 전치사구(on the table, at the park 등)를 사용하여 장소나 시간을 나타내는 부가 정보를 문장에 포함시킵니다. 문장이 불완전한 **단편(fragment)**이 되지 않도록 하고, 둘 이상의 문장을 쉼표만으로 잘못 이어 붙인 run-on 문장을 교정하는 연습도 합니다. 또한 there/their/they’re처럼 혼동하기 쉬운 동음이의어들의 쓰임을 구별합니다. 구두점 측면에서는, 대화나 직접 인용문을 쓸 때 따옴표와 쉼표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합성문에서 등위접속사 앞에 쉼표를 넣는 규칙을 익힙니다.
5학년 (Grade 5) 접속사·전치사·감탄사; 완료 시제; 시제 일치; 상관접속사; 구두점 사용 확대(쉼표 규칙, 제목 표기) 등위/종속 접속사뿐만 아니라 전치사감탄사의 용법까지 배우며, 문장에서 이들이 하는 역할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현재완료(I have walked), 과거완료(I had walked), 미래완료(I will have walked) 등 완료 시제를 도입하여 서로 다른 시점의 사건을 표현합니다. 글을 쓸 때에는 시제가 앞뒤 문맥에 일관되도록 유지하고, 부자연스러운 시제 변화(shifts)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정합니다. 또한 either...or, neither...nor, not only...but also 등의 상관접속사를 사용하여 문장에서 두 가지 요소를 연계하는 표현을 익힙니다. 구두점 사용 범위가 확대되어, 문장 서두에 오는 도입구 뒤에는 쉼표를 넣고, “Yes, ...”, “No, ...”와 같은 응답이나 부가의문문(tag question)에도 쉼표로 구분하는 법을 배웁니다. 사람 이름을 불러 언급할 때 이름 앞에 쉼표를 사용하는 규칙도 익히며, 나열되는 항목 사이의 쉼표 사용을 확실히 합니다. 마지막으로, 책이나 영화 등의 작품 제목을 쓸 때 밑줄이나 이탤릭체, 따옴표 등을 사용해 표기하는 방법도 배웁니다.